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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28 1

filament 렌더링 엔진 여행기 #3 - RenderPass (1)

이전에 FRenderer 코드를 보면서 filament의 렌더링이 RenderPass라는 객체 단위로 동작한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었다. 물론 모든 코드를 다 본 것은 아니기엔 예외는 존재할 수 있으나 RenderPass가 적어도 filament 렌더링 동작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클래스인 것까진 틀림없을 것이다. filament의 RenderPass는 그럼 어떻게 동작할까? 코드를 보기 전 클래스 다이어그램부터 보자 위 클래스 다이어그램이 RenderPass와 관련된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다. 클래스 간의 관계까지 표현해두진 않았다. 그리고 당연하지만 모든 멤버가 포함된 다이어그램은 아니다. 거기에 처음보는 클래스도 꽤 있는데... 이런 부분은 당장 알아야할 건 아니므로 넘어가자. 디자인 패턴에 대..

Graphics/filament 2025.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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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그래픽스, 다이렉트x, 셰이더, 오픈소스, 다이렉트x12, 램페이지, 게임 개발, 터레인, terrain, 개발, 렌더러, 유니티, 구글, 렌더링, 자체 엔진, 다렉, 물리적 기반 렌더링, 게임엔진,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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