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mpage

Rampage - 소개 및 개요 (2)

J'Heel; 2023. 1. 21. 19:06

이전 글에서 게임 소개까지의 내용을 다뤘다.

이제부터는 상세한 연구 중점에 관해서 이야기해볼까 한다.


중점 연구 분야

이번 프로젝트에서 가장 메인이 되는 부분은 당연 타격감 시뮬레이터가 될 것이다.

 

 

타격감 시뮬레이터는 이름에서부터 유추해 볼 수 있듯 임의로 설정한 타격감을 시뮬레이션하며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이다.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당연히 변수를 설정할 수 있어야 하는데, 우리는 이 변수를 전 글에서 언급한 연구에서 사용한 표현기법을 가능한 그대로 이용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선행 연구에서 시뮬레이터를 구성하는데 사용한 표현기법은 총 15가지로 다름과 같다.

1. 카메라 흔들림
2. 카메라 이동
3. 카메라 줌인
4. 충격 이펙트
5. 파티클 이펙트
6. 잔상 이펙트
7. 데미지 애니메이션
8. 흔들림 애니메이션
9. 경직 애니메이션
10. 충격 사운드
11. 발사 사운드
12. 데미지 신음 사운드
13. 콘트롤러 진동
14. 암전 효과
15. 호흡 진동

 

이 중에서 우리는 13번과 15번을 제외한 13개의 기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그러면서, 선행 연구에서 사용된 시뮬레이터는 각 기능들에 대하여 On/Off 두 가지 옵션만을 제공하였던 한계가 있다.

 

이는 제한된 변수들을 통해 비교적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함이라 볼 수 있겠으나 차후 이야기할 우리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고려하면 이는 부적절한 방식이다.

 

그래서 우리는 각 기능들에 대하여 On/Off 뿐만이 아니라 세부적인 파라미터들을 설정할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예를 들자면 카메라 흔들림의 경우에는 세부사항으로 흔들림 강도나 흔들리는 시간 등을 설정할 수 있도록 말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게 파라미터를 설정하면서 다양한 타격감을 테스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타격감 시뮬레이터 예시

타격감 시뮬레이터의 대략적인 구성은 위 사진과 같다.

 

 

1번 부분이 메인 화면으로 플레이어 모델과 적 몬스터가 화면에 나타나며 내가 설정한 타격감에 따라 타격감이 어떻게 구성되지는 지를 볼 수 있는 화면이다.

 

 

2번 항목은 각 타격감 표현기법들을 설정할 수 있는 기본 메뉴이며 여기서 원하는 표현기법을 클릭하면 3번 팝업창이 나타난다.

 

 

3번의 경우 각 표현기법의 세부적인 파라미터를 설정할 수 있는 팝업창으로, 예시 이미지의 카메라 흔들림의 경우 흔들림 빈도와 크기 등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4번 항목은 공격 모션을 선택할 수 있는 항목으로 이를 이용하여 원하는 공격 모션을 재생하여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 있다.

 

 

이렇게 시뮬레이션을 통해 만들어진 타격감 설정을 우리는 "나만의 타격감"이라 표현하기로 했다.

 

그리하여 사용자들이 타격감 시뮬레이터를 통해 나만의 타격감을 만들어내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첫 번째 핵심 과제가 되겠다.

 

그런데 첫 번째가 있다면 당연히 두 번째도 뒤따르는 법인데, 우리의 두 번째 목표는 타격감 시뮬레이터와 연동되는 타격감 창작마당을 구현하는 것이다.

 

타격감 창작마당은 평소 게임을 자주하는 사람에겐 익숙한 스팀의 창작마당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네트워크 기능이다.

 


사용자들은 앞서 말한 대로 시뮬레이터를 통해 나만의 타격감을 만들어낼 수 있고, 이렇게 만든 타격감을 창작마당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

 


창작마당에 공유된 타격감들은 다른 사용자들도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좋아요나 싫어요 등으로 피드백을 남길 수도 있다.

 


이 기능을 통해 우리는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타격감 설정을 얻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선행 연구에서는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타격감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을 지를 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나 우리 시뮬레이터처럼 다양하고 세부적인 파라미터를 다수 사용하는 환경에선 이는 아주 적절한 방법이 되지 않을 것이라 판단했다.

 


그래서 타격감 창작마당이라는 환경에서의 사용자들의 교류 속에서 사용자들이 어떤 타격감 설정을 선호하는 지를 좋아요나 다운로드 수 등과 같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수의 사용자들이 이 기능을 이용할 필요가 있으나 이 부분만 충족된다면 유의미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여기까지 해서 프로젝트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를 마쳤다. 다음 글부터는 본격적인 개발 기록을 적을 듯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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